공갈 젖꼭지에 대하여 알아봅시다.

2015. 11. 11. 09:04육아/건강/육아노하우

반응형

공갈 젖꼭지에 대하여 알아봅시다.



*공갈 젖꼭지의 장단점


-단점 : 모유를 먹는 아기라면 공갈 젖꼭지를 함부로 사용하지 마십시오. 특히 4~6주 이전의 아기에게 공갈 젖꼭지를 사용하면 유두혼동이 생길 수 있고, 모유 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. 그 이후에도 신중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젖을 일찍 끊게 될 수 있습니다. 두 돌까지 지나치게 공갈 젖꼭지를 많이 빠는 경우 치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, 영구치가 나는 만 6세가 넘도록 공갈 젖꼭지를 빨면 영구치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. 그리고 너무 늦게까지 사용하면 친구가 놀려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니 친구들이 놀리기 전에 끊는 것이 좋습니다.


-장점 : 어린 아이에게 공갈 젖꼭지를 물리면 빨고 싶어하는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고, 손가락 빨 때 생기는 손가락의 염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. 영아산통을 줄여 주기도 하며, 정서적으로 안정을 주기도 합니다. 또 이유없이 보채는 것을 줄일 수 있어 엄마가 좀더 편하게 아기를 돌볼 수 있습니다.



*공갈 젖꼭지는 언제가지 사용하는가?





-분유를 먹는 아기라면 생후 6개월 전까지는 상관없습니다.


생후 6개월 이전에는 아기들의 빠는 욕구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인데, 이시기에는 공갈 젖꼭지를 맘 편하게

사용해도 좋습니다.

6개월 이전의 아기에게 공갈 젖꼭지를 물려 빠는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 손가락 빠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.

하지만 6개월 이전이라도 아기가 빨고자 하는 욕구가 없는데 단지 운다는 이유로

공갈 젖꼭지를 계속 물리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.

쉽게 말해서 아기를 달랠 목적으로 함부로 공갈 젖곡지를 물리지 말라는 말입니다.

울 때마다 아기입에 공갈 젖꼭지를 물리면 아기가 필요 이상으로 공갈 젖꼭지에 의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.


-생후 6개월 이후에는 필요한 경우에만 빨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.


간혹 아이가 커서도 공갈 젖꼭지를 계속 빠는 경우가 있습니다.

그러나 만 5세까지는 공갈 젖꼭지를 빤다고 아이에게 의학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.

만일 아이가 빨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면 너무 고민하지 말고 좀더 빨려도 좋습니다.

무리해서 끊게 할 생각은 하지 마세요.

시간이 지나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더 재미있는 일에 관심을 갖게 되어 저절로 공갈 젖꼭지를 끊게 됩니다.


*아기들은 어느 때 빨고 싶어하나요?


아기들은 본능적으로 빠는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.

심지어 엄마 뱃속에 있을 때부터 손가락을 빠는 아기도 있다고 합니다.

아기들의 빠는 욕구가 본능적인 것이긴 해도 자라면서 무료하거나 심심하면 손가락을 더 잘 빨게 됩니다.

아기가 공갈 젖꼭지나 손가락을 오래 빨 때는 친구를 사귀게 하거나

아기가 재미있어 할 만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.

아기에게 손가락이나 공갈 젖꼭지 빠는 것밖에 재미있는 일이 없다면 그것은 매우 불행한 일일 것입니다.

그 밖에 아기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도 손가락이나 공갈 젖꼭지를 오래 빱니다.

걸어다니는 아기가 빠는 것에 너무 집착한다면, 무엇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잇는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





반응형